차례 지내기


첨부된한글문서가 출력하기더 좋습니다.


차례 지내기

우리 민족의 고유 명절인 설날과 추석날에는 조상의 음덕을 기리며 차례를 올리고, 모든 가족이 한데 모여 화목을 다지는 날입니다. 설날과 추석날 아침에 지내는 차례는 지방마다 집집마다 예절이 조금씩 다릅니다. 여기 소개하는 차례상 차리기는 우리나라 향교에서 권장하는 가장 표준에 가까운 전통적인 제례입니다. 이대로 따른 다기 보다는 가풍의 예절을 지켜 지내되 잘못된 것이 있으면 참조하기 바랍니다.

차례상 차리기

다음은 우리나라 향교에서 권하는 차례상 차리는 법입니다.

차례상 차리기(양위)

1. 과일을 놓는 줄

조율이시(棗栗梨柹)라 하여 좌측부터 대추, 밤, 배(사과), 감(곶감)의 순서로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들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 없으나 나 과일, 넝쿨과일 순으로 차립니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습니다.

2. 반찬을 놓는 줄

좌포우혜(左脯右醯)라 하여 좌측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우측 끝에는 수정과를 씁니다. 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리고, 고사리, 도라지나물 등을 쓰기도 하며 청장(간장) 침채(동치미, 설명절)는 그 다음에 올립니다.

3. 탕을 놓는 줄

대개는 3탕으로 육탕(肉湯; 육류 탕), 소탕(素湯; 두부, 채소류 탕), 어탕(魚湯; 어류 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 때는 봉탕(닭, 오리탕), 잡탕 등을 더 올립니다. 최근 들어서는 가정의례준칙 등의 영향으로 한가지 탕으로 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4. 적과 전을 놓는 줄

대개는 3적으로 육적(肉炙; 고기류 적), 어적(魚炙; 생선류 적), 소적(素炙; 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립니다. “적(炙)”은 생선이나 고기, 채소 따위를 대 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굽거나 번철에 지진 음식을 말합니다. “전(煎)”은 재료를 얄팍하게 썰어 밀가루를 묻힌 다음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지진 음식(부침개)을 말합니다.

5. 술잔과 떡국(설), 송편(추석)을 놓는 줄

앞에서 보아 떡국(송편)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차립니다. 시접(수저를 놓는 빈 대접)은 단위제(한분을 모신)의 경우에 앞에서 보아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두 분을 모신)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립니다.

6. 향로 향합 등

향상은 제사상 앞에 두고 축문, 향로, 향합을 올려놓으며 향로 뒤쪽에 모사 그릇을 놓습니다. 퇴주 그릇과 제주(술) 등은 제사상 오른쪽에 별도의 상에 놓습니다.

7. 차례상 진설의 한문어구

棗栗梨枾(조율이시): 좌측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순서로 올립니다. 조율시이의 순서로 진설하기도 합니다.

紅東白西(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으로 놓습니다.

生東熟西(생동숙서): 김치는 동쪽에, 나물은 서쪽에 놓습니다.

左脯右醯(좌포우혜): 포는 좌측에, 식혜, 젓갈류는 오른쪽에 놓습니다.

魚東肉西(어동육서): 생선은 동쪽(앞에서 보아 우측)에, 육류는 서쪽에 놓습니다.

頭東尾西(두동미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놓습니다.

乾左濕右(건좌습우):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쪽에 놓습니다.

接東盞西(접동잔서): 접시는 동쪽에, 잔은 서쪽에 놓습니다.

右飯左羹(우반좌갱): 메(제삿밥)는 오른쪽에, 갱(국)은 왼쪽에 놓습니다.

男左女右(남좌여우): 제상의 왼쪽은 남자(考位), 오른쪽은 여자(비위)

차례 예절

차례 장소는 대청마루나 거실이 적당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차례를 사당에서 지냈으나 요즘 사당을 모신 집이 거의 없어 무의미 해졌습니다. 복장은 한복차림이 좋으며 특히 설 차례는 색동저고리처럼 화려한 옷차림도 무관하다고 합니다. 한복을 입고 차례를 지낼 때는 두루마기를 입는 것이 예의입니다.

차례의 특징은 기제사와 달리 축문이 없으며, 술은 한 번만 올리는 단잔으로 하며 술대신 차를 올려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메(밥) 대신 설에는 떡국을, 추석에는 송편을 올립니다. 제물은 가정형편에 맞게 준비하고 정성을 담아 장만하는 것이 좋습니다. 옛 어른들께서 말씀하시기를 흉년이라고 거르지 말고 풍년이라고 지나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차례 지내는 순서

진설(進設)

북쪽(방위상 북쪽을 뜻하나 제사를 모시는 장소의 형편상 북쪽을 택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신위를 모시는 방향을 북쪽이라 합니다. 즉, 지방을 모신 방향을 북쪽이라 합니다.)에 병풍을 치고 병풍 앞에 교의(神主나 혼백상자 등을 모시는 의자)를 모신 다음(일반 가정 제사에서는 교의를 두지 않고 병풍에 지방을 모시던지 제사상머리에 사진을 모심) 제상에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립니다. 제수는 간소하게 하되 고인을 추모하는 마음의 표현인 만큼 일상 반상음식에 몇 가지를 더 장만함이 좋고, 고인이 생시에 좋아하던 음식을 곁들이면 더욱 좋습니다. 진설이 다 되면 고인의 사진을 교의나 제사상에 모시고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병풍 앞면에 붙입니다. 이는 상차림을 한 후 어른을 모시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제주가 제사상을 바라보아 앞쪽이 北, 오른쪽을 東, 왼쪽을 西라 합니다. 진설의 순서는 맨 앞줄에 과일, 둘째 줄에 포와 나물, 셋째 줄에 탕(湯), 넷째 줄에 적(炙)과 전(煎), 다섯째 줄에 메(쌀밥)와 갱(제사 지낼 때 메 옆에 놓는 국. 무와 다시마 따위를 넣고 끓임)을 차례대로 놓습니다.

분향강신(焚香降神)

제주는 꿇어 앉아 향을 살라 향로에 꽂고 재배합니다. 왼쪽집사가 제주에게 강신잔을 주면 오른쪽 집사가 술을 따릅니다. 제주는 모사 그릇에 세 번에 나누어 모두 따릅니다. 왼쪽집사가 강신잔을 받아 오른쪽 집사에게 건네주어 제자리에 놓게 합니다. 제주는 재배합니다.

참신(參神)

제주와 참석자 모두 재배합니다. 요즘은 여자도 재배를 하나 원래는 4배였습니다.

진찬(進饌)

주부가 설 차례에는 떡국을, 추석 차례에는 송편(혹은 메(밥))을 제상에 올립니다.

헌다(獻茶)

왼쪽 집사로부터 잔을, 오른쪽 집사로부터 술(또는 茶)을 받아, 먼조상 남자조상 순으로 올립니다. 기제사와 달리 한번만 올립니다.

개반(開飯)

주부나 집사가 떡국그릇의 뚜껑을 열고 적을 올립니다. 순서는 좌측부터 조부 조모순입니다. 가정의례준칙에서는 제례는 부모와 조부모등 2대 봉사만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삽시(揷匙)

주부나 집사가 시접(수저를 놓는 빈 대접)에 담겨있는 숟가락을 떡국에 꽂고 젓가락은 시접 위에 가지런히 걸쳐 놓습니다. 젓가락의 손잡이는 서쪽(왼쪽)을 보게 놓습니다. 흔히 젓가락을 세 번 굴리고 여기저기 제물 위에 올려놓기도 하지만 시접 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제주는 재배합니다.

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진지를 드는 동안(수분동안) 조용히 서서 생전의 조상을 생각합니다.

철시복반(撤匙復盤)

떡국 그릇의 뚜껑을 덮고 수저를 거두어 세 번 굴러 시접에 놓습니다.

사신(辭神)

참사자 일동이 재배를 올리고 지방을 향로 위에서 사릅니다.

철상(撤床)

모든 제사 음식을 물리는 것을 말하며, 제상의 위쪽에서부터 다른 상으로 공손히 옮겨 물립니다.

음복(飮福)

제물을 제상에서 거두고 옷을 입은 그대로 조상이 드시고 남은 제물을 나누어 먹는 것으로 차례는 끝납니다.

'IT >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다음 광고차단  (1) 2009.03.16
마우스 제스쳐  (0) 2009.03.11
모니터 테스트  (0) 2009.02.17
윈도우즈XP를 산뜻하고 쾌적하게 사용하기  (0) 2009.02.05
snoopy GHOST R3  (0) 2009.01.05
Zterm  (0) 2008.12.29
Snoopy GHOST R1 백업 유틸 무설치  (0) 2008.12.26
바탕화면 폴더 위치 변경  (1) 2008.12.26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1 5

잘생긴 팝콘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